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레.구] 인생팁! 위트(wit)있게 사는법! 벨지안 위트 비어
    맥주를 배워봅시다!/레시피 끄적여보기 2019. 10. 6. 20:45

     이번에는 "벨지안 위트 비어"라는 시피를 상하려합니다.

    제가 맥주를 만들면서 시트러스한 캐릭터를 설명했을때, 가장 많은 질문을 받았던 것 중 하나가 "아! 그 블랑이랑 비슷한거야?" 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IPA나 홉핑을 많이 한 라거 스타일은 만들었기 때문에 아예 다른 스타일 이었죠. 그래서 천천히 다르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이때! 그 질문을 받는 블랑! 정확히 하면 "크로넨버그 1664 블랑"은 벨지안 위트 비어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벨지안 위트 비어? 그게 모죠?

     우선 어느 나라의 맥주인지는 "벨기에"라는 부분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트 비어"의 뜻은 "위트"는 밀, "비어"는 맥주 입니다. 즉, 벨기에의 밀맥주라는 뜻입니다. 벨기에 위트 비어 스타일에서 대중적으로 잘 알 것 같은 맥주는 "호가든", "크로넨버그 1664 블랑" 이라는 맥주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유명한 호가든

    엥? 두 맥주가 무슨 공통점이 있는거죠?

     두 맥주 모두 오렌지 향이 첨가되거나, 오렌지 껍질이들어가서 효모나 홉에서의 향을 내기보다는 부가재료로 향을 내고 밀을 첨가했죠. 두개를 같이 드셔보시면 부드러움과 오렌지의 향이 은은하게 퍼져서 좋은 향기를 내고 편하게 먹기 좋은 맥주죠. 그리고 빛깔도 불투명하고 옅은 금빛, 레몬빛깔처럼 옅은 노란빛깔을 띄고 있으며 부드러운 거품을 생성하고 오래가죠.

    크로넨버그 1664 블랑

    벨지안 위트 비어는 어떤 맥주죠?

     먼저 벨지안 위트 에일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벨지안 위트에일은 과거 벨기에 '호가든'이라는 마을에서 수도사들이 밀과 보리로 양조를 하면서 '홉'이 널리 쓰이지 않아 보존력이 낮아서 새콤하고 꿉꿉한 향을 가리기 위해 고수 씨앗과 오렌지 껍질을 사용하게 되었죠. 그리고 이 스타일이 인기를 얻으면서 호가든 마을에 양조장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멀리 떨어진 마을에서도 먹으러 찾아 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1950년대 부터는 탁하고 향이 강한 맥주는 인기를 잃어가면서 양조장들이 다 문을 닫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마지막으로 문을 닫은 톰신 양조장에서 일하던 '피에르 셀리스'라는 분께서 소박하게 집에서 만들어서 팔던 맥주가 좋은 평가를 얻어서 양조장을 설립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양조장이 불타면서 '스텔라 아르투아'가 인수하게 되고, 세계 최대 주류업체인 AB인베브로 인수되면서 대량생산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러면서 '호가든'의 맛은 예전만 못해졌다고 합니다... 그래도 피에르라는 분의 노력으로 아직도 벨지안 위트비어의 스타일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호가든을 이은 피에르 셀리스

     

     벨지안 위트 비어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수도원에서 양조를 할때 오렌지 껍질과 고수 씨앗을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향이 큰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고수 씨앗과 오렌지의 상큼한 향이 은은하게 입안에 퍼지고, 밀을 사용한 스타일이기 때문에 부드러운 질감의 조화입니다. 그리고 효모, 홉의 사용도 IPA나 헤페바이젠과 다르게 캐릭터가 거의 없고 밸런스를 높여주는 정도로만 사용합니다. 

     

    그러면 이 맥주는 어떻게 제조하나요??

     네! 그럼 바로 맥주 레시피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맥아조합에 있어 밝은 빛깔을 위해 복잡하지 않게 필스너 맥아와 밀맥아를 사용하고, 조금 더 밸런스있도록 하기 위해 산성화 몰트를 첨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홉에 있어서는 쓴맛을 내는 성분이 적고 스파이시한 '스팔트 셀렉트'라는 홉을 사용하고 효모는 Mangrove Jack's CS M21 Belgian Wit Yeast (dry)를 사용할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할 수 있는 부가재료를 국내 제주귤피를 사용하여 특색을 살리고 고수씨앗은 빼고 만들어 보려합니다. 고수자체를 싫어 하는 분들도 많고 그래서 거부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귤피만 사용해서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다이어트에도 좋다고하는 귤피! 다이어트에도 좋은 맥주다!

    그러면, 마지막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당화]

    캐슬 몰팅 샤또 필스너 맥아 2.5kg

    캐슬 몰팅 위트 블랑 맥아 2kg

    에시쥴레이티드 몰트 200g

    65도씨 60분 당화

     

    [보일링]

    60m 스팔트 셀렉트 1oz

    20m 귤피 2oz

    15m 스팔트 셀렉트 1oz

     

    [발효]

    효모 Mangrove Jack's CS M21 Belgian Wit Yeast (dry)를 사용하여 1차 발효 7일

    그후 병입후 14일간 탄산화 과정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다음에도 더 재밌게 글써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한 점은 많지만 채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댓글 남겨주시면 꼭 고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